이번 시간은 Google Sites로 만든 홈페이지 검색 등록, 노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웹 사이트 제작 도구인 Google Sites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게시했으나 포털 사이트에 검색했을 때 나오질 않고 있어 노출시키는 법을 알아본 분들이 계실 겁니다.

홈페이지를 무료로 만들 수 있어서 Google Sites를 선택했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 기능이 제한적이라서 웹 사이트가 노출되지 않아 막막한 상황일 수 있는데요.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게 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NAVER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등록 후 사이트 소유확인으로 HTML 태그를 복사해서 홈페이지 head 섹션에 붙여넣고 소유확인을 해줘야 됩니다.
구글의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속성 추가로 URL 접두어 입력 후 매타태그를 사이트 홈페이지 HTML 내 head 섹션에 매타태그를 넣어 소유확인의 등록 절차를 진행해야 되는데요.

그렇지만 문제는 구글 사이트로 만든 홈페이지의 이곳저곳을 찾아 들어가 봐도 HTML을 수정하는 곳을 찾지 못해 난감한 상황인 분들이 계실 겁니다.
Google Sites 도매인 구매
사이트 등록을 위해선 meta 또는 DNS 설정을 해줘야 되는데 Google Sites에는 이러한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있는 상태이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별도의 유료 도메인을 구매해서 등록하셔야 됩니다.
현재 구글 사이트는 도메인 형식이 아닌 디렉토리 방식으로 주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이므로 검색엔진에 노출되게 하고 싶다면 도메인 방식의 주소(kr, com, net 등)가 필요하니 유료 도메인 구매를 고려하셔야 되는데요.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Google Workspace에서 맞춤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을 알리고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버튼을 만들어드릴 테니 클릭하면 편하게 넘어갈 수 있을 거예요.

비즈니스에 적합한 요금제로 처음 이용할 경우 14일 동안 무료 평가판으로 시작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Sites 검색 노출시키는 법
유료 도메인을 구매한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포워딩 페이지가 필요한데 이런 경우는 블로그를 개인 도메인과 연결해서 노출하는 방법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카페24, 가비아 등의 개인서버를 구축하셔야 되고 도메인 연결은 해당 서버에서 index 파일을 업로드하는 index 파일 안에 내용은 구매한 도메인 접속 시 구글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포워딩 소스를 삽입해야 되는데요.
이때 index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소유 확인 소스와 구글 서치 콘솔 메타태그를 같이 넣어 업로드하면 되고 이런 방식의 조치를 취해주셔야 Google Sites에서 만든 웹 페이지가 검색 시 노출될 수 있으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 방법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진 분들은 홈페이지 제작을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다면 더 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홈페이지 제작 플랫폼을 알아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고요.
또 다른 방법은 블로그를 따로 하나 개설하여 포스팅 내 구글 사이트 링크 삽입 방식으로 홈페이지를 홍보하는 방법도 있으니 유입 전략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읽고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꿀팁을 알려드릴 테니 많은 관심과 방문 부탁드릴게요.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 by 화니
URL 주소 공유는 OK, 내용 및 사진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