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문자 색깔 초록색 파란색 의미와 차이점 알려드림

이번 시간은 갤럭시 문자 색깔로 초록색 파란색 의미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요즘에는 모바일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 텔레그램 등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졌지만 필요에 따라 일반 문자를 이용할 때도 있을 겁니다.

갤럭시 문자 색깔, 초록색 파란색 의미



갤럭시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메시지를 보냈을 때 문자 내용이 초록색(녹색)이거나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게 있어 무슨 차이인 건지 궁금하고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고 싶은 분들이 있을 거예요.

갤럭시 문자 색깔의 의미



안드로이드폰의 갤럭시 문자 색깔로 문자 메시지를 받은 상대방의 휴대전화가 갤럭시가 아니거나 미지원되는 기기일 경우 문자 내용이 담긴 말풍선이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일반 메시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파란색은 내 폰과 동일한 갤럭시폰이거나 메시지 전송 방식인 RCS 채팅+의 기능을 설정해서 이용 중인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채팅플러스(RCS, Rich Communication Services)는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라고도 불리며 GSMA에서 정의한 국제 표준 메시지 규격으로 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를 말하는데 일반 문자 메시지에 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일반 문자와는 다르게 장문의 메시지, 고해상도 이미지, 동영상, 음성 메시지, 대용량 파일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고 암호화된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보안성이 뛰어나고요.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쉽게 설정할 수 있고 일반 문자에 비해 이용 요금이 더 비싸진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RCS 채팅+는 메시지 앱 내에서 SMS, MMS와 함께 추가로 100MB의 파일 전송을 지원하고 본인 포함 총 100명의 그룹채팅 등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여 기존 사용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알뜰폰 사업자 또는 011, 018 등의 전화번호는 RCS 기능 미지원

데이터가 차감되는 카카오톡과는 다르게 모든 문자 메시지와 5MB 이내의 사진 및 동영상 파일을 전송하더라도 이용 요금제의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으며 전송한 발신 메시지를 5분이 지나기 전까지 보내기 취소도 할 수 있어요.(5MB가 초과될 경우에는 데이터가 차감됨)

문자 메시지 목록을 보면 프로필 옆에 파란색 말풍선이 표시되는 걸 볼 수 있는데 RCS 채팅+ 기능은 대중적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유사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와 동일한 갤럭시폰 기기라면 문자 메시지를 보냈을 때 숫자 표시가 뜨기 때문에 상대방이 문자 내용을 읽었는지 알 수 있지만 다른 기종일 경우 상대가 문자를 읽었는지 알 수 있는 숫자가 뜨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되겠고요.

상대방의 휴대전화가 iOS 기종의 아이폰이거나 011, 018 등의 안드로이드 9.0 미만의 옛날 구형폰 또는 해외직구폰, 알뜰폰일 경우에는 RCS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단말이니 상대가 이런 폰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내 문자를 읽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상황에 따라 같은 채팅+임에도 불구하고 말풍선이 초록색으로 보내지는 경우도 있는데 예상되는 원인으로는 상대방의 채팅플러스의 설정이 꺼졌거나 직접 해지한 상태일 수 있고 SIM카드를 제거한 상태, 서버 또는 네트워크 등의 문제로 채팅+를 통한 메시지 전송이 되지 않아서 일반 메시지로 보내진 것일 수 있어요.

결론적으로 갤럭시 문자 파란색은 RCS 채팅플러스를 지원하는 기기, 초록색은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는 걸 알 수 있는데 RCS 방식의 파란색 문자는 일반 문자 메시지와는 다르게 인터넷을 통한 전송 방식이니 와이파이 또는 모바일 데이터가 연결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문자와 달리 RCS 채팅+는 더 많은 데이터 양을 소모하게 될 것이 걱정될 수 있는데 일반 문자와 동일한 데이터 양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렇다고 할지라도 별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거나 불편하게 느껴진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이럴 땐 대화형 메시지인 채팅+가 등록된 걸 해지하는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채팅플러스 해지 방법



①메시지 앱을 눌러서 들어간 다음 우측 상단을 보면 점 3개가 표시되어 있으니 터치해 주시고 메뉴가 뜨면 [설정]을 눌러 이동하세요.

②넘어간 화면에서 맨 위에 [채팅+ 설정]을 누릅니다.



③이어서 [채팅+ 관리]를 선택하면 다음 화면에서 [채팅+ 해지]를 눌러 사용되지 않도록 할 수가 있는데 해지하면 1:1 채팅, 그룹 채팅, 읽음 확인, 대용량 파일 전송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없게 되고 다시 가입하고 싶더라도 24시간이 지나여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정상 적용되면 갤럭시 문자 색깔은 지원되는 단말이긴 하지만 해지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문자를 보내면 초록색 말풍선에 내용이 표시될 거예요.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텐데 통신사업자에 따라 스마트폰은 114+통화를 누르면 되고 다른 스마트폰/일반 전화는 각각 번호가 다르니 표를 확인해서 해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 문자 파란색, 초록색의 의미와 차이점을 간단히 알려드맀으니 참고하면 될 것이며 데이터 걱정 없는 RCS 채팅+ 문자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더라도 일반 문자와 다르게 비용이 더 추가되는 일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될 거예요.

갤럭시 문자 색깔 초록색 파란색 의미와 차이점 알려드림”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